본문 바로가기

최신 게시글

모든게 밉고 이건 아니지 싶을때

 

친구가 말했다.

세상에 내 맘대로 안 되는 게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골프고 

하나는 자식이라고.

 

 

내 맘대로 안 되는 게

어디 2가지뿐이겠나...?

 

 

세상일은 내가 원하는 대로

 되는 게 아님을 

7살이면 우린 다 알아버린다.

 

 

내 마음대로 내가 바라는 대로

내가 보고 싶은 대로 안되면 

실망도 속상하기도 포기하며

 나름대로의 방법을 찾으며 살게 된다.

 

 

 

문제는 내 맘대로 안 되는 것이

넘치면

이젠 상대가 미워 보인다는 것이다.

 

 

내가 보려고 하는 대로 보는

내가 보려 하는 대로 봐버리는

단계로 가는 것이다.

보고 싶은 대로만 본다 이거다.

 

 

 어떤 환경이 주어졌을 때

그 환경을 내가 이해를 못 하면

나 나름대로의 생각으로

끌고 가는 것이고

이해가 되면

상대가 미워 보이는 게  덜해진다.

 

 

 이해력이 넓고 깊으면

상대를 밉게 보는 것도 덜하다.

상대가 하는 모든 것이

마음에 안 든다는 생각을 안 하게 된다.

 

 

시험 범위에 없고 배운 적도 없는

시험문제가 나왔어도 시험 잘 보는 

이해력 좋은 애들이 항상 존재하듯이

내가 이해력이 좋으면

내 편견으로, 내 식견으로

쳐다보게 되지 않는다.

 

 

내가 편견이 없다면

내 식견이 틀렸을 수도 있겠다

 생각해 볼 수 있으면

상대가 밉고 싫다는 생각의

옳고 그름의 기준도 달라지거나

없을 것이다.

 

나의 이해력의 확장을 위해 

편견, 식견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많이 보고 듣고 알아야 하겠다.

 

 

요점:

이해력이 좋고 넓으면

미워지는 것이 없어진다.

내 식견, 편견으로 미워하는 것이다.

다양한 정보와 관찰과 연구로

이해력을 확장하면 된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