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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지 않아도 아는 이심전심이란 뭘까

 

1989년 초코파이 광고는

우리나라에 오랫동안 전해오는

'이심전심'을

노래로 만들어 광고로 썼다.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눈빛만 보아도 알~아♪♪

♬그냥 바라보면

마음속에 있다는 걸♩

 

초코파이 광고를 보며

아니... 말하지도 않았는데

어찌 알 수 있지..??

 

난 도무지 이해가 안 돼

피자를 먹었다.

 

 

나중에 보니 말하지 않고

눈빛만 보고도

알 수 있었던 이유가

 

감으로

눈치로

때려잡는 거였다.

 

때려잡은 눈치와 감이

그리 적중률이 높지 않았음에도

별 탈이 없었던 건

 나를 생각해서 해준 것이라고

상대가 이해하고 배려해서

아무 말을 안 하고

넘어갔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오천 년은

대화 없이 살아간 문화다.

 

"네 이놈~

어디 감히 눈을 똑바로 쳐다보고

따박따박 말대꾸를 해??"

 

내 의견을 말하지 못하고

딴지 없이 그냥 따르거나

아니면 호적에서 파이면서

우리 조상들은 

속 터져 화병으로 죽어갔다.

 

 

화병의 유전자를

온건히 물려받은 우리들은

 타의 추종은 바로 불허해버리는 

 

초스피드 빠른 눈치와

빛의 속도 광속의 감으로

상대를 즉시 스캔해 버릴 수 있는

능력을 타고났지만

 

서로를 대화로 알아논것이

아니다 보니

내 생각대로 상대에게 전달하고

알겠지.. 또는 알아 달라 요구하고

상대의 반응을

내 식견대로 해석해 버린다.

 

그러다 보니

싸우게 되고 갈라지고

우린 다 외로워졌다.

 

 

 

이런 우리나라 사람들을

가엽고 불쌍히 어겨 

커피숍들이 많이 생겨났다.

 

동네마다 놀 곳이 없어도

커피숍이 놀아주는

앉아있을 벤치는 없어도

커피숍이

그 역할을 해주고 있다.

 

 

이제 눈치와 감은

집에 놔두고

커피숍에 멋지게 차려입고 나와

상대와 대화하는 법도 연습도 하고

대화법도 다시 알아가면서

 

상대가 이해되게 말할 줄 아는

이심전심이 되는 날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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