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 게시글

이해력이란 존재의 문제점

 

사람과 이야기할 때

 상대가 무슨 말을 하는지

기분은 어떤지  왜 이런 말을 하는지

관찰하며 듣게 된다.

 

이게 경청의 바른 자세일 것이다.

 

 

그러나

나는 말할 때 심각한 문제가 있다.

 

 

  A를 말하고 싶었는데

말하다 보니

다른 말을 하고 있다.

 

 

열심히 설명했는데

상대는 다르게 이해되게 들렸다.

 

 

 열심히 설명한 건데

상대는 뭔 말인지 모르겠단다..

 

 

나의 큰 모순이 아닐 수 없다.

너무나 속상하다.

 

 

말의 전달력이 안 좋으니

나에 대한 오해와

신용도의 하락

대화의 거부가 시작된다.

 

 

처음에는 내가 말하는 게

 잘못 전달되면 상대를 탓했다.

 

 

넌 이해력이 부족하구나..?

 

 

 말귀가 되게 어둡다..??

 

 

왜 내 말을 똑바로 못 알아듣니?

 

 

지금 그 말이 아니잖아..??

 

 

너는 생각이 삐딱하니

그렇게 밖에  안 들리지..??

 

 

 말한 게 그 뜻이 아니잖아..?

 

 

 찐하게 화내며 상대를 욕했다.

 

 

내가 못 알아듣게 설명을 한거였다.

 

 

내 기준 입장에서만

이해되는 말을 했다.

 

 

말습관 때문에 

말할 자격도 없을 만큼

신용도 없었다.

 

 

이제와 돌아보니

내 기분대로만 말했다.

 

 

상대가 듣고 싶은 말은

그저 단순했는데

나는 그 말을 못 해줬다.

 

 

더군다나

상대가 묻지도 않았는데 말했다.

 

 

이게 좌절이니....;;

 

 

 

 말할 줄 알고 들을 줄 알고, 

읽을 줄만 알면

다 내 뜻대로

그대로 전달되는 줄 알았다.

 

다 내 생각대로

전해지는 줄 알았다.

 

 

상대가 오해하거나

이해 못 할 것 없이,

그대로 전해지는 줄 알았다.

 

 

아니었다.

 

상대에 맞게 말할 줄 알아야 했다.

말하는 것이

이렇게 어려운 일인지 몰랐다.

 

 

같은말 쓰면  알아듣는 거 아냐..?

바보같이 생각했다.

 

 

구구절절 말하지 않아도

같이 살고 있으니

다 아는 줄만 알았다.

 

 

날 오래 봐 왔으니

나에 대해 잘 아는 줄 알았다.

 

 

지금 내 입장, 내 기분 아니까

좀 받아주고

위로해줘야 하는 거 아냐..?

이렇게 요구했다.

 

 

천만에 만만에 콩떡

착각이었다.

 

늦지 않았겠지..

스스로 위로해 본다.

노력하면 되겠지..?

또 위로해 본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