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 게시글

평균수명이 길어지는 이유

 

 

2021년

남자는 78세, 여자는 85세

지금 우리나라 평균수명이다.

 

2040년이 되면

평균수명이 90세가 된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백세를 살다 간다는 의미다.

 

 

 

 

우리 역사만 봐도

옛날 일반 백성들은 50세만 넘으면 죽었다.

평균수명 50세인 거다.

 

 

 

 

그래서 60세가 되면

오래 살았다고 환갑잔치를 해주었다.

 

 

 

 

우리가 시간 속에 살고 있다고 느끼는 건 

이젠 지식도 다 나오고

이 나온 지식으로 기술도 만들고

 

생명도 우리 손으로

연장도 해가며 살 수 있는 시대가

만들어졌다는 뜻이다.

 

 

 

 

우리가 우리 수명을

늘려가며 살 수 있는 시대인 거다.

 

사회가 발전됐다는 의미도 된다.

 

 

 

 

내 인생의 주인이 되는 시간이 늘어난 거다.

 

과거 우리 조상들은 자식을 낳고

키우다 보면 죽을 때가 됐다.

 

과거에는 자기 인생 살 시간이 없었다.

 

 

 

 

옛날은 부모가 자식에게

70% 정성과 소모시간을 갖고

30% 내 시간만을 가지며 살았다면

 

즉, 자식 키우다 보니

어느새 내 인생 죽을 때가 되어왔다면

지금은

내 인생 사는 시대가 온 거다.

 

평균수명이 연장됐다는 것은

30% 자식에게 정성과 소모시간을 내고

70% 내 인생 사는 시간을 가지라는 의미다.

 

 

 

 

우리가

우리 수명을 늘려가며 살 수 있게 된 것은

내 인생 뜻있고 보람 있는 일 하다

기쁘고 행복하게 살다 가라는 뜻일 것이다.

 

쓸데없이 오래 사는 것도 의미 없지만

평균수명이 길어졌다는 건

내 인생 살다가는 시간이 길어진다는 의미고

 

수명이 길어지면

나를 갖추는 시간도 많이 가질 수 있고 

 

내가 갖춘 것을 세상에 펼쳐

사람들을 위해 사는 

기쁨의 시간도 늘어난 것이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