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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지 않아도 아는 이심전심이란 뭘까

 

 

1989년 초코파이 광고는

우리나라에 오랫동안 전해오는

'이심전심'을

노래로 만들어

광고로 썼다.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눈빛만 보아도 알~아♪♪

♬그냥 바라보면

마음속에 있다는 걸♩

 

초코파이 광고를 보며

말하지도 않았는데

어찌 알 수 있지..??

 

난 도무지 이해가 안 돼

피자를 먹었다.

 

 

 

 

나중에 보니

말하지 않고

눈빛만 보고도

알 수 있었던 이유가

감으로

눈치로

때려잡는 거였다.

 

때려잡은 눈치와 감이

그리 적중률이

높지 않았음에도

별 탈이 없었던 건,

 

 나를 생각해서

해준 것이라고

상대가 이해하고 배려해서

아무 말을 안 하고

넘어갔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오천 년은

대화 없이 살아간 문화다.

 

"네 이놈~ 어디 감히

눈을 똑바로 쳐다보고

따박따박 말대꾸를 해?"

 

내 의견을 말하지 못하고

딴지 없이

그냥 따르거나,

 호적에서 파이면서

우리 조상들은 

속 터져

화병으로 죽어갔다.

 

 

 

 

화병의 유전자를

온건히 물려받은

우리들은 타의 추종은

바로 불허해 버리는,

 

초스피드 빠른 눈치와

빛의 속도 광속의

감으로

상대를 즉시

스캔해 버릴 수 있는

능력을 타고났다.

 

서로를 대화로 알아 논 것이

아니고

내 생각대로

상대에게 전달하고

알겠거나, 알아 달라

요구하고

상대의 반응을

내 식견대로 해석해 버린다.

 

그러다 보니

싸우게 되고

갈라지고

우린 다 외로워졌다.

 

 

 

 

 

 

이런 우리나라 사람들을

가엽고 불쌍히 어겨 

커피숍들이 많이 생겨났다.

 

동네마다 놀 곳이 없어도

커피숍이 놀아주었다.

 

앉아있을 벤치는 없어도

커피숍이

그 역할을 해주고 있다.

 

 

 

 

이제 눈치와 감은

집에 놔두고

커피숍에

멋지게 차려입고 나와

상대와 대화하는 법도

연습도 하고

대화법도 다시 알아가자.

 

상대가 이해되게 말할 줄 아는

이심전심이 되는 날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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