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 게시글

군인가족10화

 

나는 군인가족이었고

남편은 군인이었다.

 

1992년~2022년동안

내가 군인가족으로 살았던

이야기를 적어본다.

 

 

대전에서 논산으로 이사했다.

 

논산은 안 좋은 기억이 많다.

사고도 많이 났고

남편과 많이 싸우기도 했다.

 

 

 생각해 보면 

부끄럽게도 내 환경들을

내 공부로 가져오지 못했다.

 

내 모순을 찾지 않고

불평불만과 남 탓으로 보낸

나날의 결과였다.

 

 

논산에서의 생활은

집 바로 앞에 위치한

사료공장의 너무 잘 돌아가는

소음으로 힘들었다.

 

군인아파트 뒤로 있는

양계장에서 나오는

똥냄새로 죽을 것 같았다.

 

놀라운 닭들의 탈출,

 

이런 환경들을

나는 냉철하게 비판하는 삶으로

점철됐다.

 

 

빨리 이사 가고 싶었다.

 

그러나

다음 이사 갈 곳에 관사가

너무 늦게 나와

거의 3년을 채우고 나서야

 이사를 할 수 있었다.

 

그땐

빨리 논산을 떠나고만 싶었다.

 

논산이 싫어서가 아니라

나의 삶이 싫어서였다.

 

 

암흑기와 같았던 논산의 삶이었다.

 

내 삶에만 주목했던

이기적인 나의 시각이 문제였다.

 

나만 이 세상에서 가장

힘들다는 생각이 우선이었다.

 

그러나

다른 이들의 아픔과

어려움도 보게 하는 계기도 됐다.

 

그땐 몰랐다.

 

감사하지 않은 게 없는데 

불평불만하는

내 어리석음이

더 힘들고 많은 어려움으로

스스로 기어들어가

나를 담금질하게 만들었다.

 

 

논산은 분명 힘들었지만

날 성장시켜 준 고마운 곳이다.

 

그러나

굳이 어려운 환경을 만나가며

성장한다는 건

옳고 좋은 방법은 아니다.

 

 

내가 고등학교 때

담임선생님이 그랬다.

 

"용돈 주고 뒷바라지해 주며

공부하라 할 때 공부 해라."

 

 

 조건 좋을 때

난 공부 안 하고

농땡이를 친 건가 싶다.

 

나는 내 생활을 열심히

불평불만하며 사느라

그동안 내가 했던 노력들을

날려버린 것만 같았다..;;

 

 

아이들도 잦은 전학으로

적응하기 힘들어했다.

그럼에도

난 불평불만하느라 바빠

아이들에게 힘이 돼주지 못했다.

 

시간이 지난 후에야 잘못이 보였다.

내가 너무 잘못했다..

 

 

불평불만은

더 큰 어려움을 부른다는 걸

그때 알았다면

나의 젊음은 담담했을 것이다.

 

남 탓과 불평불만을 하라고

내게 준 환경이 아니었다.

 

그 안에 내 공부가 있어

 공부 중임을 알아차리고

노력하라는 뜻이었다.

 

 

11화가 계속됩니다.

320x100

'최신 게시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군인가족12화  (0) 2023.01.10
군인가족11화  (0) 2023.01.09
군인가족9화  (1) 2023.01.06
군인가족8화  (0) 2023.01.06
군인가족7화  (0) 2023.01.05